20년 가치투자 '한우물' 신영자산운용 "대형주·배당주 투자 나설 때다"

입력 2016-02-23 17:55  

"제약·생필품 등 중소형주 과열"


[ 허란 기자 ] 올해 대형주 중심의 박스권 장세가 펼쳐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을 달군 중소형 성장주에는 과열 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이상진 신영자산운용 대표(사진)는 2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창립 20주년 간담회를 열고 “세계 경제는 마이너스 금리와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하락) 국면에 진입했다”며 “시장 상황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 대형 가치주와 고배당주가 현금보다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말했다.

자금 흐름의 무게 중심이 중소형 성장주에서 대형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게 신영자산운용의 진단이다. 허남권 신영자산운용 부사장 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제약·바이오와 생활필수품 관련 중소형 성장주에 신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해 보인다”며 “지금은 밸류에이션(기업가치 대비 주가)과 순자산가치(PBR=주가/주당순자산)가 최근 20년래 가장 낮은 수준인 대형 제조기업에 투자할 때”라고 말했다. 올 들어 중국발 공급과잉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는 데다 달러 강세와 유가·원자재값 하락으로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이 苡틂?것이란 판단에서다. 연초 글로벌 급락장 속에서 코스피지수가 1830선을 지켜낸 것도 대형주가 버텨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지주회사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LG 삼성물산 현대자동차 웅진 등 그룹 내 지주회사이거나 지주사 성격이 강한 기업의 배당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허 부사장은 “기업들이 배당을 확대하는 추세여서 올해 배당주펀드에 대한 투자 환경이 작년보다 좋다”고 진단했다. 그는 신영밸류고배당펀드의 올해 평균 수익률을 7~10%로 예상했다.

이 회사의 간판 펀드인 신영마라톤은 2002년 4월 설정 이후 수익률 429.39%, 신영밸류고배당은 2003년 5월 설정 이후 559.14%를 각각 기록했다. 가치주 위주로 투자하고 장기간 펀드매니저를 바꾸지 않는 점 등이 ‘장수펀드’ 비결로 꼽힌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